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정보/주식·금융

위드코로나 시대 올까? 위드코로나 뜻, 영국 위드코로나, 관련주 정리

by moment_ 2021. 8.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비입니다. 오늘은 위드코로나 관련해서 전달드리려 합니다.
2019년 12월 처음 중국에서 코로나가 시작되었을 때만해도 2020년 여름에는 다시 여행도 가고 정상화 되겠지,라는 생각이었는데요. 어느덧 코로나와 1년 반 넘는 시간을 함께 하고 있네요. 이런 상황이다보니 ‘위드코로나’라는 말이 생겨나고, 이제는 위드코로나 시대가 올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드코로나란?

작년 4월 질병관리청에서는 ‘코로나 이전의 세상으로는 다시 돌아갈 수 없다’는 말을 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저같은 비전문가 입장에서는 막연한 희망이 있었는데 전문가와 방역당국은 어느 정도 지금의 상황을 예측했던 것 같습니다.

위드코로나는 위의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With 코로나’, 즉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것을 인정하고 그에 따른 방역 전략 체계를 세운다는 뜻입니다. 여태까지는 코로나 종식을 위해 싸워왔다면 이제는 함께 가면서 피해를 최소화하고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겁니다. 어떻게 보면 적극적인 방역을 포기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완화하고 확산 차단보다 위중증 및 사망 관리에 초점을 두게 되니까요. 경제는 회복될 것이나, 확진자 및 사망자의 수는 생각보다 줄어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드코로나 시행 국가는? 그 상황은?

현재 영국과 싱가포르는 위드코로나를 선언하고 코로나와 공존하는 것을 택했습니다.

먼저 영국의 사례를 보겠습니다. 영국은 지난달 7월 19일 ‘프리덤 데이’를 선언하고 모든 방역조치를 해제했습니다. 그 시점에 영국의 백신접종률은 약 70% 였습니다.
한달이 지난 지금 상황은 어떨까요? 코로나 이전과 동일하게 아무런 제한없이 활동하고 있는 지금, 생각보다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하루 확진자는 약 3만명, 사망자는 100명에 육박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치명률은 0.35% 수준으로 과거 비슷한 수의 확진자가 나왔을 때보다 훨씬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리덤데이를 선언함으로서, 최근 소비가 급증하여 GDP 성장률 수치도 상향 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싱가포르도 지난 6월 말 1차 백신접종률이 70%를 넘어가면서 위드 코로나를 선언, 이달 8월 초 2차 백신접종률까지 70%를 넘어서자 본격적으로 방역강도를 완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영국에 비해 순차적으로 방역체계를 완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처음에는 확진자 동선 추적 중단, 중환자 관리에 집중하였고 오는 9월부터는 모임 기준 제한 완화, 여행 허용 등 조금씩 완화할 예정이라고 하니 영국과는 상황이 좀 다르네요.

반응형

위드코로나 도입의 장·단점

위드코로나를 시행하게 될 경우, 가장 큰 장점은 경제 회복입니다. 거리두기 제한 등으로 실질적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은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매출이 증가하고, 소상공인의 피해도 감소될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코로나의 확진자를 줄이려는 것보다는 중증·치명률을 낮추는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확진자의 수는 줄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백신 접종 외의 중증·치명률을 낮추기 위한 치료제가 딱히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섣불리 위드 코로나로 전환했다가 델타, 람다 이후의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시선도 아직 많습니다. 그렇게 되어 급격한 환자 수 증가로 병실 부족, 의료진 부족 등으로 의료체계가 붕괴되면 더 큰 혼란이 오게 될테니까요.

우리나라 위드코로나 도입하나?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우리나라는 싱가포르의 사례를 지켜보며 신중한 방역체계 변화를 염두에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민의 70% 이상이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하는 9월말 10월 초의 상황을 보고, 위드코로나로의 전환 논의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도입시기는 알 수 없지만 확진자수, 접종률, 치명률, 의료체계 역량, 델타 변이 등을 고려해서 가장 좋은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형 위드 코로나, 또 다른 K-방역의 도입이 효과를 거두길 바랍니다..

위드코로나 관련주

코로나가 안정되면, 무엇을 가장 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여행을 가고 싶습니다. 제 주변에도 여행을 많이 가고 싶어하는데, 이런 수요들이 모여서 테마를 형성하고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위드코로나가 도입되면 여태까지 제한되었다가 제한이 풀리는 업종에서 수혜주가 나타날텐데, 바로 컨택트(Contact) 관련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표적인 컨택트주인 여행, 숙박, 항공, 영화, 의복 등의 관련주들을 소개합니다.

- 여행 관련주 : 대한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하나투어, 모두투어, 레드캡투어,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 카지노 관련주 :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GKL
- 의류 관련주 : 한섬, 대현, 에스제이그룹, 휠라홀딩스, 크리스에프앤씨
- 쇼핑 관련주: 롯데쇼핑, 현대백화점, 대구백화점, 신세계


코로나 발생 후, 너무나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 깨달았습니다. 이제 코로나가 없던 시절로 다시 돌아가는 건 정말 어려워보입니다. 하지만 독감처럼 코로나를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시기가 하루빨리 와서 제한없이 소중한 사람들을 만나고, 아이들이 뛰어 놀고, 세계 곳곳을 누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 조심하시고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

하트 꾹 눌러주시면 초보 블로거에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